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 차원의 글,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저자의 주장을 정리하였고, 때로는 약간의 개인적 의견이나 느낌을 부가하였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도입, 요약, 결어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1990년대 초반 전여옥의 『일본은 없다』라는 책이 표절 의혹에도 불구하고 베스트셀러가 된 적이 있었다. 이는 갈수록 경제적으로 힘이 빠지는 일본의 모습에 대조되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대한민국이 느끼고 있던 자신감의 표출이 아니었던가 생각한다.

이 책 『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날로 쇠퇴하는 미국의 위상을 반영하는 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에 대해 다양한 책에서 미국식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경제학자들은 장하준 교수를 비롯해 많았지만, 사회학자들 비판은 서점에서 보기 드물지 않나 한다.

이 책은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기우는 달을 관찰하려고 목을 길게 빼고 날마다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호기심 많은 소년처럼, 기우는 미국을 멀리서 오랫동안 응시한 한 사회학자의 관찰기다.

그렇다고 미국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김광기 교수가 반미주의자는 아니다. 미국의 쇠퇴를 안타까운 시선을 보내는 것으로 보아 어쩌면 과거에는 숭미주의자였는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자신이 유학했던 시절의 미국은 꽤 괜찮은 `살기 싫은 천국`이었음에 틀림없다.

[hwp/pdf]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 김광기 독후감 감상문 서평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