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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테트

1. 모테트의 발생.

모테트는 레오냉(Leonin) 양식의 오르가눔(organum)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레오냉은 오르가눔에 디스칸트(discant) 양식으로 된 색다른 부분(클라우술라 clausula)을 도입했다. 이후 페로탱(Perotin)을 비롯한 다음 세대의 여러 작곡가들이 수백의 디스칸트 클라우술라를 제작했으며, 그 중 대다수는 레오냉을 비롯한 선배 작곡가들의 클라우술라에 대한 대체를 의도한 것들이었다. 이러한 대체 클라우술라 (substitute clausula)들은 선택이 가능했다. 하나의 테노르(tenor)에 대하여 5-10개의 클라우술라들이 만들어졌으며, 합창대장은 그 중에서 특정 행사에 가장 알맞는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첨가된 상성들에는 본래는 가사가 붙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지만 13세기 중반 이전에 여기에 가사가 붙여지기 시작했다. 대개 테노르 가사에 대한 트로프(trope)나 변형으로서, 운이 있는 라틴어 시였다. 결국 클라우술라는 오르가눔으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 작품이 되었다.

이렇게 새로이 자주성을 얻은 대체 클라우술라들은 가사가 붙여졌다는 이유에서 모테트(motet)라고 일컬어졌던 것 같다. 이 용어는 말 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mot 에서 유래한 것으로, 처음에는 클라우술라의 두플룸(duplum)에 붙여진 프랑스어 가사를 지칭하는 것이었다. 그 의미가 확장되어 모테트 라는 말은 작품 전체를 가리키게 되었다. 이 말의 라틴어형 모테투스(motetus)는 관습적으로 모테트의 제 2성부(본래의 두플룸)을 지칭한다. 3개 이상의 성부가 있을 때에는 제 3과 제 4성부는 오르가눔에서와 동일한 이름(트리풀룸 triplum, 콰드루풀룸 quadruplum)을 사용한다.

2. 13세기 모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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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모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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