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고구려 회화 서예

고구려의 회화와 서예

1. 고구려의 회화
현존하는 고구려의 회화는 방 안의 장식화나 감상용적인 일반적 그림이 아니다. 다만 고분 내부 묘실에 그려진 벽화 등에서 회화적 요소 등을 알 수가 있다. 특히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중국과 가장 근거리에 있었던 탓에 중국미술을 접하여 그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내용과 회화로서의 격식을 갖추고 있어 고구려뿐 아니라 삼국시대의 회화를 대변해 주는 자료로 손색이 없다.
벽화가 그려진 고분은 만주 통구(通溝)와 평양 부근의 용강군(龍岡郡), 대동군(大同郡), 강서군(江西郡) 등지에 걸쳐 50여 기가 발견되었다. 낙랑(樂浪)매체로 하여 중국 한(漢)나라 묘(墓)의 영향을 받아 축조되기 시작했다고 추정하는 이 고분들은 묘실(墓室)의 구조나 벽화의 내용 및 양식에 따라 대체적으로 3기로 나누어 보고 있다.

(1) 초기 - 4세기~5세기
현실(玄室) 앞에 전실(前室)이 있고, 다시 전실의 좌우에 측실(側室)이나 감(龕)이 달린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이 가장 전형적이다.
돌을 쌓아 만든 묘실의 벽면에 석회를 바르고, 그 표면에 묵선(墨線)과 채색을 사용하는 화장지법(化粧之法)으로 벽화를 그렸는데, 내용상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묘주(墓主)의 초상이다.

....

[hwp/pdf]고구려 회화 서예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