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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쓰시오

인간중심 상담에서 공감적 이해에 대하여 쓰시오

공감적 이해는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공감적 이해의 동의어는 공감, 정확한 공감, 공감적 태도, 공감적 자세이다.
정신분석에서 프로이트가 발견한 전이의 개념을 코페르니쿠스적 발견이라 한다면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인간의 이해와 변화를 위해 로저스가 강조한 공감적 이해도 유사한 등급이 매겨져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이해와 변화를 위해 공감적 이해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상담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흔히 내담자들이 상담자에게 "이것은 선생님에게 처음 얘기하는 거예요." 하며 비밀스런 이야기를 하게 된다. 내담자가 마음속 깊이 감추어둔 자신만의 비밀을 상담자에게 털어놓을 수 있게 되는 것은 대부분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를 이해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특이한 내용을 이 세상에서 누구도 이해해 주지 못하리라고 생각하곤 한다. 가장 가깝게 느끼는 부모님, 친구, 애인도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이해해 주지 못하리라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러한 내용을 비밀스럽게 간직한다. 비밀스런 내용을 누군가 알면 큰일이 날 것 같기 때문에 견고하게 아성을 쌓아 지킨다. 내담자가 지키는 이러한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똑같은 사건에 대해서 각기 다른 경험을 한다. 어떤 사람은 담담한 기분으로 받아들인 반면 다른 사람은 불안이나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우리 각자가 주관적으로 현상적 장을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이다. 상담자로서 내담자를 돕기 위해서는 내담자가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
로저스가 제안한 '내적 참조 틀 (internal frame of reference)과 '외적 참조 틀'(external frame of reference)의 개념도 공감적 이해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대화의 상대자가 경험하는 감정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 세계에 따른, 즉 내적 참조 틀에 근거해서 상대방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로저스는 자극-반응에 따라 상대방을 평가하는, 다시 말하면 외적 참조 틀에 근거해서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행동주의적 접근을 강렬하게 비판한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갖고 상대방을 평가하는 것은 알맹이를 빼버리고 껍데기만을 가지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시도한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런 점에서 인간중심 접근은 중요한 속 알맹이가 빠져버린 텅 빈 유기체를 연구하는 것을 경계한다.
내적 참조 틀에 따른 공감적 이해를 강조하면서 "껍데기여 물러가라, 껍데기여 물러가라."라고 외쳐댄다.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내담자가 될 수는 없지만, 그러나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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