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정보사회론을 공부하면서 현재 이슈가 되고있는 지능정보사회라는 키워드에 걸맞는
자료를 작성하였습니다.

1. 제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핵심기술
- 지능정보사회의 특징 : 기술-사회 간 상호작용의 가속화

2. 지능정보사회로의 국가별 추진사례
– 미국, 독일, 일본, 싱가포르

3. 지능정보화의 역할과 향후 정책방향
- 지능정보화의 도전과제 : 환경변화와 미래수요
- 지능정보화의 미래의 정부 : 지능화된 디지털 정부로의 전환

가. 미국

미국은 지능정보사회의 새로운 산업부흥을 위해 인터넷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제조업체를 보유한 미국은 이들이 축적한 데이터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로 연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세웠다.
미국은 이미 지난 2012년부터 ‘첨단제조전략계획(Advanced Manufacturing Initiative)’, ‘첨단제조 파트너십전략(Advanced Manuracturing Partnership)’과 ‘新미국혁신전략 (New Strategy for American Innovation)’을 통해 에너지·자율주행차·나노기술·사이버보안 등에 신기술을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미국의 첨단제조업 발전을 통한 혁신전략은 독일에 비해 훨씬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범주를 포함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벤처 활성화 등을 위한 민관의 파트너십 실현을 중요한 정책 어젠다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교된다.
미국은 우선 제조부문의 해외유출을 되돌리기(Reshoring) 위해 자동화, 고급인력 중심의 생산체계를 갖춘 공장시설의 고도화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을 시도했다. 이를 위해 제조업혁신센터(Manufacturing Innovation Institute)와 민관협력의 모델이 된 제조업혁신네트워크(National Network for Manufacturing Innovation)를 전국에 확대·개설했다.

[hwp/pdf]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각국의 추진방향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