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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기독교상담학 에릭슨의 자기정체성과 종교적 성숙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자아성장과 종교발달, 관계 경험과 인간성장의 종교적 요소,인간성장에 있어서 종교적 역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자아실현과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 종교적 인간의 탄생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1. 들어가는 말

2. 자아성장과 종교발달
1) 관계 경험과 인간성장의 종교적 요소
2) 인간성장에 있어서 종교적 역할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4) 자아실현과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

3. 종교적 인간의 탄생

4. 맺는 말

2. 자아성장과 종교발달

에릭슨: 자아발달과 자아실현에 대한 연구 - 인생주기 이론에 근거
- 인간의 발달의 단계마다 인간이 성취해야 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의 과제를 설정한다. 에릭슨은 자아가 발달하여 가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과제와 책임과 도전 등을 ‘위기(crisis)’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자아가 당면한 도전과 위기는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본다.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위기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인간은 새로운 자아 능력(ego theory)과 덕성(virtue)을 함양
▶ 에릭슨의 덕성이론(the theory of virtues) : 자아의 발달과 성숙을 말하는 방식
엄마의 충분한 애정과 돌봄은 아기에게 기본적 신뢰감을 갖게 하며 아기는 성인이 되어서 신앙을 갖기 위한 중요한 자아능력을 이 기초적인 신뢰를 통하여 얻게 됨.
① 유아기 - ‘희망’ 이라는 덕성계발
② 사춘기 - 자기를 발견하게 되며 자기됨(identity) 획득
③ 노년기 - 자기 통합(ego integration) 실현
인간의 가장 고상한 면, 신앙, 소망, 자비의 덕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발달과 사회 문화 윤리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서 총체적인 성숙의 모습으로 나아간다고 묘사? 인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인생의 마지막에 얻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 자아의 통합(integration)

[hwp/pdf]에릭슨의 자기정체성과 종교적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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