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독후감] ‘왜 인간 인가’을 읽고

[독후감] ‘왜 인간 인가’을 읽고

‘왜 인간인가’ 라는 책을 읽기 전에 제목에서부터 내가 가지고 있었던 끝없는 물음들 중 가장 어렵고 답이 안 나오는 물음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인간임을 지각하고 있지만 정작 왜 인간인지는 진지하게 고민을 하지 않는 것 같다. 물론 꼭 고민해야 하는 이유도 없지만 그래도 고차원적인 사고에 다가가기 위해 ‘왜 인간인가’ 라는 논제는 반드시 한 번 쯤은 고민해야 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인간을 왜 인간이라고 하느냐의 대답을 하기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이 책의 앞부분에서도 다루었듯이 동물들과의 비교를 많이 하게 된다. 인간과 동물의 연관성으로 다윈의 진화론이 가장 대표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론으로써 아직도 정확하고 명쾌한 답이 나오진 않지만 그래도 확실한 것은 그들과 우리들 사이엔 유사한 것과 명백하게 다른 점도 있다는 것이다. 단순한 풀이로 보일 수 있으나 우리는 이 명백하게 다른 점에 주목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로 주목했던 것은 우리 인간의 뇌이다. 사실 이 부분에서는 읽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책 수준이 너무 어렵다는 느낌도 없지는 않았지만 심리교양수업의 과제로서 이 책을 읽고 심리학적 사고로서 독서를 하려고 마음잡았지만 생물학적이 지식이 부족해서 일까 이따금씩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가볍게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다시 독서에 임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면 우리가 흔히 궁금해 하거나 아니면 우리의 상식과는 다른 뇌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담아주고 있다. 인류가 육체적으로 발전하면서 뇌의 용량이 커져 자칫 필자도 그러했지만 일반인들은 ‘뇌의 크기=생각이 크다’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것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고래의 뇌와 인간의 뇌를 비교하였는데 일반적으로 고래는 우리보다 몸집도 훨씬 클 뿐 만 아니라 뇌까지 크다고 한다. 뇌 크기와 몸의 크기를 고려한 상대적 크기를 이용해 분석한 부분이 굉장히 흥미로웠다. 그러나 우리 인간의 뇌는 판도라의 상자 같다는
....

[hwp/pdf][독후감] ‘왜 인간 인가’을 읽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