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조위한의 애정소설<최척전(崔陟傳)>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최척전>의 서사 구조

Ⅲ. 작자의 체험과 전란의 형상화
1. 작자의 생애와 작품의 연관성
2. 전쟁의 참상 고발

Ⅳ. <최척전>과 <홍도설화>

Ⅴ. 소설사적 가치
1. 17세기의 공백기를 메워 준 작품
2. 인과 관계에 의한 사건 전개
3. 현실과 대결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창조
4.구체적인 공간과 시간의 설정
5. 치밀한 구성
6. 작품의 공간 확대

Ⅵ. <최척전>의 교육적 활용 방안
1. 문학작품의 내재적 요소 파악하기
2. 작품 외적 요소를 고려하여 작품 읽기
3. 작품의 창조적 내면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Ⅶ. 결론

<최척전(崔陟傳)>은 중종에서 인조 때까지 활동했던 조위한(趙緯韓, 1567~1649)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여 지은 한문애정소설로서 <기우록(奇遇錄)>이라고도 한다.
<최척전>의 창작 연대는 작품 말미에 ‘天啓元年辛酉閏二月日素翁題 素翁趙緯韓號 又號玄谷’이라고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1621년(광해군 13년)경인 것으로 보이며 이는 권필의 <주생전>이나 허균의 <홍길동전> 보다는 후대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최척전의 이본으로는 서울대학교 도서관 일사문고본과 고려대학교 도서관본, 그리고 일본 천리대학 소장본의 세 가지가 알려져 있는데 셋 다 필사본으로서 전제적인 줄거리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세부적으로는 다른 점이 많이 발견되는데 글자가 조금씩 다르게 필사되거나 수백 자씩 누락되어 필사된 곳도 있다. 일사문고본과 고려대본은 각기 다른 부분이 탈락되어 두 사본의 탈락 부분을 서로 보완하면 완전한 하나의 작품으로 재구할 수 있다. 천리대학본은 앞의 두 사본에 비한다면 비교적 완벽한 사본이다. 다만 작품의 마지막에 주인공과 그들의 후사에 대한 후일담이 첨가되었다는 점과 작자의 후술, 직접적인 저작 동기, 저작 시기, 작자에 대한 명시가 없다는 점이 다르다.
<최척전>을 불교 소설 또는 역사 소설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작품의 주제를 ‘애정을 주체적으로 성취하려는 남녀 주인공들의 의지와 현실 세계의 갈등’이라고 볼 때 애정 소설의 범주에 넣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겠다. 애정소설이란 남녀간의 연애나 애정 생활을 표현한 작품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음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첫째, 남녀 주인공의 자연스러운 만남이 있어야 하며, 둘째로 장애 요인이 반드시 등장해야 한다. 그리고 셋째, 종국에는 사랑을 성취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최척전>은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인간의 애정에 입각하여 혼인을 성취하려는 주인공들의 의지에 대하여 당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질서 사이의 대립, 중세의 절대적 재앙인 전쟁에 의해 무너지는 민중들의 삶의 토대 등 현실 세계의 갈등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hwp/pdf]조위한의 애정소설<최척전(崔陟傳)> 연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