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의료사회사업) 척수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였고 교수님도 만족해하신 레포트 입니다.

Ⅰ. 척수손상이란?
1. 척수손상의 정의
2. 척수손상의 원인
3. 임상적 분류
Ⅱ. 척수손상 치료법
1. 척추수술
2. 척추 외고정
3. 재활치료

Ⅲ. 척수손상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
1. 환자의 신체적 문제
2. 환자의 심리사회적 문제
3. 환자와 가족관계의 문제
4. 환자의 환경적 문제

Ⅳ. 척수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서비스 지원방법
1) 직접 서비스
2) 간접 서비스
1. 환자와 가족에 대한 개입
2. 환자에 대한 개입
3. 사회적개입

*참고문헌

Ⅰ. 척수손상이란?

(척추)
1. 척수손상의 정의
(척수)

척수는 뇌의 연수와 연결되며 성인은 40~45cm의 긴 기관으로 위로부터 경추, 흉추, 요추, 미추로 이루어 진다. 감각신경세포 및 자율신경세포들이 있을 뿐 아니라 대뇌와 소뇌에 연결되는 많은 신경로를 포함하고 있다.
척수는 신체와 뇌 사이의 주요 전달 통로이다. 그리고 척수는 척추뼈 (경추 1번부터 요추 1,2 번 사이)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척수 손상은 전화선의 절단과 비슷하다. 척수 손상을 받으면 전달 통로가 끊어지게 되므로 뇌에서 신체로 내려가는 운동신호가 전달되지 못하고 또한 신체에서 뇌로 올라오는 감각 신호도 전달되지 못한다.
척수는 중추신경이므로 다치게 되면, 이 신경조직을 다시 자라게 하거나 다시 살릴 수가 없다. 그러나 다친 부위 위나 아래에 있는 척수는 아직 건강한 상태이므로, 손상된 부위보다 아래 있는 척수에서는 반사작용도 일어난다.
척수손상 부위는 재활 정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경추부분의 척수가 손상되면 사지마비(quadriplegia)가 되고, 사지가 부분적으로 마비되거나 감각상실을 경험한다. 흉추 부분이 손상되면 하반신마비(paraplegia)가 된다.


2. 척수손상의 원인
척수손상의 원인으로는 ‘외상’이 88.0%, ‘질병’이 11.7%, ‘알 수 없음’이 0.3%로 나타났다. 외상에 인해 척수손상이 발생한 사람들의 외상의 종류로는 ‘교통사고’가 55.3%로 가장 많았고, ‘낙상사고’가 25.1%, ‘기타(군사사고 등)’가 12.5%, ‘기타 스포츠 및 레포츠 사고’가 4.2%, ‘다이빙’이 2.6%, ‘폭행’이 1.9%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질병에 인해 척수손상이 발생한 사람들의 질병의 종류로는 ‘척수종양’과 ‘척수염’이 각각 23.8%로 가장 많았고, ‘기타(수술후유증, 의료사고 등)’가 16.7%, ‘선천성기형’이 14.3%, ‘척수결핵’이 11.9%, ‘추간판손상’이 9.5% 순으로 나타났다.

[hwp/pdf](의료사회사업) 척수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보고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