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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Ⅰ. 다문화가정이란?

Ⅱ. 다문화가정의 성립 배경

Ⅲ. 다문화가정의 현황
1) 일반 현황
2) 국제결혼 및 여성결혼 이민자 현황
3)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
4) 다문화가정의 실태

Ⅳ. 다문화가족 정책

Ⅴ.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Ⅵ. 다문화가정 해결방안
1) 해외이주여성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2)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 및 경제적 지원
3) 문화적응 프로그램 개발, 커뮤니티 형성
4) 사회적 활동 및 법적·제도적 지원
5)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Ⅱ. 다문화가정의 성립 배경

지구가 하나의 경제 공동체가 되면서 자본과 상품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 사람도 활발히 이동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노동력에서 이주근로자의 여성화(feminization of migrant workers)가 심화되고 있다(Castles & Miller, 1998; Kofman, 1999 재인용). 특히 아시아 지역 이주근로자의 여성화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성(gender)과 전지구화(globalization) 및 이주(migration)현상으로부터 복합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들은 친정
과 시댁의 생계를 책임지는 근로자(workers)이면서 아내(wives), 어머니(mothers)라는 가족내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Jones & Pratten, 1999 재인용).
가부장적 유교사회였던 한국사회는 남아선호사상이 강해 남녀성비의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또한 1988년 특정 종교단체의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은 우리사회에 결혼이민자가정을 확산케 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시 지향적 사고의 확산으로 이촌향도의 현상이 야기되었으며,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농촌총각장가보내기운동’이 전개되기에 이른다. 그 결과 대한민국은 농어촌이나 산촌에서까지도 외국인 신부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은 한국의 구성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사회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2007년 국제결혼은 총 혼인건수의 11.1%를 차지하였다. 국제결혼 중 한국남자와 결혼한 외국인 여자의 비율은 75.7%를 차지하여, 외국인 남자와 결혼한 한국여자(24.3%)에 비해 약 3배정도 많다.
총 혼인건수는 비슷한데 반해, 전체적으로 국제결혼은 외국인아내나 외국인남편 모두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한국사회가 더 이상 과거와 같이 국제결혼을 통한 혼혈을 금기시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혼이민자가정은 1988년 특정 종교단체의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을 시작으로, 1990년대 농촌총각장가보내기운동으로 활성화되었으며, 그 영향으로 결혼중개업자가 주도가 되어 외국여성이 한국에 와서 결혼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혼인적령기의 남성과 여성의 성비가 불균형하다는 데 있다. 결혼 적령기에 있는 여성의 수보다 남성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높다보니 배우자를 찾지 못한 남성들이 외국의 여성과 결혼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되었다. 결혼적령기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불균형 현상은 과거 우리나라의 뿌리 깊었던 남아선호사상에 기인하고 있다. 그리고 남아선호사상에 이어 독신 여성의 급증 또한 결혼적령기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불균형의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보편화되고, 여성의 경제력이 과거에 비해 크게 향상되면서 우리나라는 독신여성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Ⅲ. 다문화가정의 현황

1) 일반 현황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은 화교 및 외국인군인과 결혼한 국제결혼가족 등 과거에도 있어왔으나 다문화 가족으로 주목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산업현장의 노동력 부족으로 외국인노동자들이 입국하기 시작하여 1992년 세계화의 추진 선언 이후 외국인근로자의 입국이 제도화되면서 이후 외국인근로자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되었다. 또한 1990년대 초 중국과의 수교이후 북한 탈주이주민수도 꾸준히 증가하여, 1990년대 초까지는 매년 10명 내외의 비교적 소수였으나 199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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