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본 자료는 현업에서 15여년 이상 조리외식분야 현장에서 근무한 전문가가 만든 자료로써 세계음식문화의 이해로써 대표적인 나라 9개를 선정하여 각나라의 음식문화, 형성배경, 식습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1.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인 요리의 특징

(1) Germany Cook … 소시지, 맥주와 축구의 나라

(2) Russia Cook

(3) England Cook

(4) Spain Cook … 먹보들의 나라

(5) Portugal Cook

(6) 오스트레일리아 … 음식을 먹기보다 여유롭게 즐기는 나라

(7) 스위스 … 유럽의 다양한 문화와 음식이 공존하는 나라

(8) 멕시코 … 사랑과 정열이 담긴 매콤한 맛의 나라

(9) 브라질 … 전통과 역사, 자연환경이 빚어낸 독창적인 맛의 나라

1.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인 요리의 특징

(1) Germany Cook 소시지, 맥주와 축구의 나라

1) 음식 문화의 형성 배경과 특징

독일인들의 근면성과 검소함, 그리고 환경을 보호하는데 앞장서는 국민성은 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가 있다.
독일인에게 햄과 소시지는 우리의 김치와 같은, 그래서 그들의 식탁에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따라서 독일에는 소시지와 햄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크기, 모양, 만드는 재료, 먹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소시지의 세계는 다양하다.
독일인들은 소시지의 맛은 만드는 사람에 따라 사람에 따라 그 맛이 다르다고 하는데, 공식적으로 집계된 숫자가 1,500여종 이상이라니 그 다양함에 외국인들은 놀란다고 한다.
따끈따끈한 소시지와 푹 삶은 감자 요리로 대표되어지는 독일음식은 자연의 맛을 중시하는 소박하고 서민적인 요리로서 독일의 운치와 독일인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햄이나 소시지는 끈기를 내기 위해서 다른 고기를 넣지 않으며, 착색제나 화학조미료도 쓰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풍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잡다한 것을 넣지 않고 주재료의 맛을 살린 요리를 좋아한다.
또한 깊은 삼림에서 수렵생활을 보내던 독일 사람들인 만큼 육류요리를 즐긴다.
독일인의 식습관 발달 과정은 지역과 사회 계층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음식문화를 설명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독일인들은 특히 이웃 국가들의 식습관을 모방하면서 자신들의 것을 정립했다고 보이기 때문에 독일인의 식습관과 문화의 변천 과정을 이웃 유럽 국가들의 그 것과 분리해서 다루는 것은 힘이 드는 일이다.
독일에서는 하루에 한 번만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독특한데 주로 점심식사 때 수프를 비롯한 고기, 감자, 야채 등으로 이루어진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독일인의 음식 문화는 이탈리아, 프랑스에 비해 그리 발달되어 있지 못한 편으로 고기와 빵, 소시지를 주로 먹는다.
독일의 전통 요리로는 200∼300가지 정도의 소시지와 햄, 뮌헨 지방의 돼지 족발 요리(Schweinehaxe)와 여러 가지 수프가 있다. 물이 안 좋은 탓인지 맥주를 많이 마시고, 아침에는 커피, 저녁에는 맥주 아니면 차를 주로 마신다.
독일 음식을 대표하는 몇 가지는 돼지고기, 소시지, 사우어크라우트(Sauer- kraut; 양배추를 절인 백김치 스타일의 음식), 흑맥주와 화이트 와인 등이다.
소시지를 나이프로 썰어가면서 한 입 한 입 먹다보면 독일산 흑맥주 한 잔이 무척이나 그리워진다.
시금털털한 사우어크라우트 맛까지 만끽할 수 있다면 독일에서 레스토랑에 가더라도 전혀 두렵지가 않을 것이다.

[hwp/pdf]세계음식문화의 이해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