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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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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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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서론

2.본론
2-1 현황 및 문제제기
2-2 현상의 원인
1)미디어의 생산방식
2)프로슈머의 한계
2-3 수동적인 수용자로써의 사례
1)일시적 현상
2)문화의 획일화
3)문화사대주의
4)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3.결론

4.참고문헌

들어가며

문화는 정신적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 활동인 반면, 산업은 물질적 가치를 생산해서 판매하는 활동이므로 문화와 산업이라는 두 가지 현상은 서로 조화되기보다는 대립적이고 분리된 현상으로 인식되어 옴

◦ 그러나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대중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문화적 욕구가 커져 대중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산업적인 대상으로 문화의 영역이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문화가 대규모의 상품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함
◦ 이러한 문화의 산업화 현상은 심화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문화상품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그 파급효과가 국가의 문화정체성의 문제까지 미친다는 점이 주목받으면서 국가의 기간사업으로 육성하려는 정책적 의지가 강함
◦ 이때, 문화의 산업화란 시나리오‧희곡‧문화재 등 유‧무형의 지적 창작물을 영화‧비디오‧공연상품‧컴퓨터게임 등과 같은 문화상품으로 생산하여,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시장에 출시해 놓는 것을 의미함
◦ 문화산업이란 문화를 상품으로 만들어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일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대중의 정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모든 산업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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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대중문화 수용자 역할, 미디어의 생산 방식, 프로슈머의 한계, 사례, 일시적 현상, 문화의 획일화, 문화 사대주의,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특징, 현황,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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