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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친의 생애, 문화이론, 사상, 문화이론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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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흐친의 생애, 문화이론, 사상, 문화이론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생애와 사상

바흐친의 문화이론

축제 (Carnival)

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1)1) 바흐친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부분은 여홍상엮음(1997)『바흐친과 문화 이론』, 문학과 지성사의 자료를 발췌한 것이다.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볼 수가 있다.
이후 1914년~1918년까지 페테르부르그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고전학자 젤린스키를 만났는데, 그는 젤린스키에 대해 “내가 생전에 본 스승의 이상형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고 평할 만큼 그의 사상에 의존하였다2)2) 젤린스키의 추측에 의하면 “고대에 이미 모든 유형의 문학이 존재했”으며, 바흐친의 주장에 의하면 (특히 도스토예프스키와 함께 시작되는) 현대 소설은 실제로 기원전 3세기로 소급되는 메니피아식 풍자의 후대판이다. 젤린스키에 있어서 대화 형식은 “철학적 자유의 문학적 표현”이었으며, 바흐친은 대화의 개념을 자유의 형이상학을 포함하는 세계관의 기초로 고양시켰다. 젤린스키는 또한 고대 문화에서 민속적 요소의 중요성, 특히 공식 문화를 전복하는 데 있어 풍자극의 전복적 역할을 강조했으며, 이와 곡 같은 방식으로 바흐친은 르네상스의 고급 문화를 희화화하고 전복하는 라블레 소설의 민속적 요소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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