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공자의 유가사상에서의 예와 인

공자의 유가사상에서의 예(禮)와 인(仁)

1. 들어가며

유가의 창시자는 공자이다. 공자의 학문을 위기지학(爲己之學)이라고 한다. 자기의 완성을 추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이에 반해 위인지학(爲人之學)은 남을 이기기 위한 학문을 일컫는다. 자기의 본질적인 성향을 살려내는 것보다 더 자기 자신을 위하는 길은 없을 것이다. 공자의 입장에서 볼 때 사람의 가장 본질적인 성향은 인(仁)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추구한 학문의 목표는 어진 사람이 되는 것이다.

2. 유가의 생성배경

그럼 어떻게 공자는 어진 사람을 추구하게 되었을까

중국의 고대사회는 주(周)나라 때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었다. 주나라 무왕이 상(商)나라를 멸망시킨 뒤 광대한 토지를 그의 형제, 일가, 친척, 그리고 동맹에 참여한 씨족들에게 분봉하였다. 그들의 대부분은 주천자(황제)와 동성인 희씨가 대부분이었고, 이들은 “대대손손 서로 해치지 말자”고 맹약하고 혼인관계로 유대를 다졌다. 또한 제후들은 그들의 토지를 다시 경대부들에게 나누어주면서 혈연관계를 다시 맺었다. 이런 혈연을 매개로 하여 만든 제도가 종법제도이며, 이 제도를 뒷받침해준 것이 예(禮)이다. 이렇게 300여 년 동안 안정된 사회를 이룩하였으나, 여왕 때부터 나라가 기울기 시작했다.
이후 중국은 군웅할거의 난세에 빠져들었으며, 기원전 679년에 제나라 환공이 등장하여 국력을 팽창시키자 그에 위협을 느낀 국가들이 긴장하면서 국가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러한 경쟁으로 52개국이 멸망하고 셀 수 없이 많은 제후들이 사직을 지키지 못하고 도망하였다. 이런 형세하에서 각국의 정권은 국군(國君)으로부터 점차 경대부들에게로 넘어갔고, 기원전 532년엔 진씨가 강씨를 밀어내고 제나라의 실권자로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기원전 562년에 삼분공실에 의해 노나라의 실권이 공실을 떠나 삼환에게 넘어가기 시작했다.
....

[hwp/pdf]공자의 유가사상에서의 예와 인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