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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애 <적빈>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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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赤貧>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 〈赤貧〉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Ⅳ. 〈赤貧〉의 ‘가치’는 어떠한가

Ⅴ.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한국 소설사에서 1930년대의 두드러진 특징은 여성작가의 대거 등장과 창작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1920년대의 김명순이나 김일엽, 김원주, 나혜석 등이 문단에서 시와 소설을 발표했지만, 이들은 남성주도의 사회에서 단순히 여성이라는 사실로 관심을 끌었을 뿐 이렇다 할 문학적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이와 비교하자면 1930년대는 박화성, 강경애, 이선희, 최정희, 김말봉, 백신애 등의 활약으로 남성중심의 문학사에서 여성문학의 위치를 확립한 페미니즘의 시대라 할 수 있다. 1930년대 여성작가의 작품 세계의 특징으로는 여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반남성적 감정 및 사회적 약자로서의 피해자 의식을 노출한다는 것, 표현에 있어서 주관적이고 내관적이며 장식적인 요소가 강하다는 것 등이 있다.
<赤貧>은 1934년 11월 『開闢』에 발표된, 인간 이하의 빈궁 속에서 꽃피는 여성 본능의 모성애를 보여주는 백신애의 대표작이다. 후에 <赤貧>은 현대조선문학전집 단편집(中)에 일부가 개작되어 실렸는데 현재 각종 전집에서 전하는 작품은 대개 개작된 작품이다. 개작된 <赤貧>은 원작에 비해 전체적인 줄거리 변화는 없으나 부분적인 퇴고로 보다 생기 있게, 그리고 작품의 주제를 더욱 선명하게 한다. 여기서는 <赤貧>의 결말을 통하여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형식이나 기법을 통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를 검토하면서, 작가의 생애와 시대상황을 바탕으로 이 작품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hwp/pdf]백신애 <적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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