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이광수 <무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들어가며

Ⅱ. 내용상 구분
1. 자유연애사상
2. 계몽주의
3. 민족주의 이념

Ⅲ. 형식상 구분
1. 구성상의 특징
2. 문체상의 특징

Ⅳ. 등장인물의 설정양상과 성향

Ⅴ. <무정>의 문학사적 한계와 의의
1. 한계
2. 의의

Ⅵ. 나가며
<참고문헌>

Ⅱ. 내용상 구분

<무정>은 이상주의적 계몽소설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자유연애사상과 민족주의 이념이 그 골자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작품의 주제를 이루는 두 기둥이 된다고 하겠다.

1. 자유연애사상
‘자유연애사상’은 봉건적 결혼관이나 연애관의 질곡(桎梏)에서 벗어나 개인의 자유와 행복에 토대한 결혼제도를 마련하자는 생각이다. 이 주제는 본래 신소설류에서 관념적으로 제기된 것을 계승하여, 1910년대의 대표적 논설인『자녀중심론』과 초기 단편들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다듬어 온 것이다. 그리하여 이 ‘자유연애사상’이 <무정>에 이르러서는 구식결혼의 폐단을 더욱 구체화시켜 드러내면서, 성년기의 남녀가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자아각성의 바탕 위에서 서로 충분히 사랑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에 핵심을 두기에 이른다.
영채는 기생 신분이지만, 유교 교육을 받은 전통적 여성으로 봉건적 윤리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삼종지도(三從之道)에 대한 신념을 부여잡고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반봉건적․진취적 신여성인 병욱을 만나게 되면서, 영채로 대표되는 전통적 윤리관은 병욱에 의해 신랄하게 비판당하며, 병욱은 영채의 전통적 윤리관이 붕괴되도록 도와준다. “영채 씨도 이러한 낡은 사상의 종이 되어서 지금껏 속절없는 괴로움을 맛보셨습니다. 그 속박을 끊으십시오. 그 꿈을 깨십시오. 저를 위하여 사는 사람이 되십시오. 자유를 얻읍시오.” 영채는 ‘자아의 각성’을 통한 새로운 시대의 여성상으로 변모하는 것이다. 영채 안에서 봉건적 윤리의식이 붕괴되는 것이 곧 자아의 각성이며, 곧 계몽이다. 전통적인 연애관에서 벗어나, 자유연애사상으로 가는 것은 전통 윤리의 부정이며 신(新)사상을 취하는 것, 곧 당대의 최고 선(善)이었던 근대화, 문명개화라고 말하고 있다.

[hwp/pdf]이광수 <무정> 연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