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듣기 ․ 말하기 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듣기의 본질
* 말하기 본질
* 듣기 과정과 듣기과정의 유형
* 말하기 과정
* 듣기 말하기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
* 듣기교육 교학전략의 필요성
* 듣기의 교학 모형
* 과정 중심의 듣기 지도 방안
* 말하기 교학 모형
* 말하기 전략
* 듣기 말하기 지도의 실제
*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 참고문헌

* 듣기의 본질
듣기는 우리의 언어 생활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능이다.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의사 소통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학생의 언어 발달 과정에서도 듣기는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은 매일 의사 소통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 시간의 약 40 ~ 50%를 듣기에 보낸다.1926년 랜킨(Rankin)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의 의사 소통 중에서 듣기는 45%, 말하기는 30%, 읽기는 16%, 쓰기는 9%였다. 그러나 실제로 듣는 시간은 대개 전체 언어 생활의 60 ~ 70%에 이른다고 한다. 더욱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듣는 시간을 학교에서 지낸 시간의 46%에 이르며, 이 46%중에 교사의 말을 듣는 시간은 66%에 이른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건대, 언어 매체가 발달한 현대에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을 것이다.
듣기는 사고 발달 및 여타 언어 기능들의 발달을 유도한다. 듣고 판단하는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은 사고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필요한 지식을 더 많이 얻고 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것에 주목하게 되며, 화자의 말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듣기를 잘 못하는 사람이 꽤 많다. 우리들은 대부분 우리가 듣고 싶어하는 것에만 귀를 기울이고 논리적인 것보다는 감정에 치우치기 쉬우며,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잘 구별하지 못하다. 과거 학교 교육에서는 언어의 표현 기능 중에서 문자 언어로 이루어진 읽기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최근에 말하기ㆍ듣기ㆍ읽기ㆍ쓰기 등의 균형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의사 소통 기능을 그 사용 빈도를 중심으로 제시할 경우에는 듣기ㆍ말하기ㆍ읽기ㆍ쓰기의 순서가 되었다. 이러한 순서의 변화는 듣기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교 교육에서 듣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hwp/pdf]듣기 ․ 말하기 교육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