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융 심리학의 영 개념에 대한 목회상담적 고찰

융 심리학의 '영' 개념에 대한 목회상담적 고찰

Ⅰ. 서론

A. 연구의 의의와 목적

인간은 물질적인 욕구만으로 살수 없으며 또한 영적인 것만으로 도살수 없다. 육과 영의 적절한 상호작용은 성숙한 인간을 향해 걸어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지향점이라고 할수 있다. 현대인은 육과 영의 조화가 깨어져 있어서 너무 물질적이거나 너무 정신적으로 기울어져 있다. 개신교 목사들이나 카톨릭 사제들이 담당하고 있는 영혼의 치유는 기독교의 신앙고백1)에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종교의 영향 하에 있다.2) 반면에 정신분석학과 기타의 심리학적 접근은 영혼의 치유가 의료적 행위이며 심리학적인 기술로 보고 있으며, 꾸준히 이두 분야의 대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이 있어 온 것은 사실이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서구에서는 기독교 영성이라는 주제가 교회와 신학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다. 과거에 경건(piety), 신심(devotion), 넓게 신앙이라고 하여 신학과 구별시키기도 했던 영성을 신학과 켤코 대립시키거나 분리하지 않고 있다.3) 이러한 흐름은 영성에 대한 탐구가 실천적인 영성가들이 주장해온 주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신학일반에서 접근해야만 하는 새로운 조류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을 영적인 길로 인도해 줄 좋은 영성 지도자들과 안내서를 찾고 있다. 그 이유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조류 속에서 절대적인 교리나 진리보다는 경험을 통한 확실성에 이르고자하는 현대인들의 정서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새로운 21세기에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상담학은 영혼과 물질(육체)의 조화를 통해서 현대인들의 갈증을 채워 줄수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실천적인 길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무의식와 의식의 통합, 자아와 초자아 그리고 원욕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시각을 열어줄 수 있는 학문이 바로 상담인 것이다.
....

[hwp/pdf]융 심리학의 영 개념에 대한 목회상담적 고찰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