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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기본관념에 대한 재고찰

儒敎의基本觀念에 대한 再考察

[目次]

一.緖論四.「仁」의語源
二.「儒」의起源五.「仁」의意義
三.「孝」의語源六.結論

一.緖論

요즈음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儒敎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듯하다. 어떤 이들은 儒敎에 대해서 그 폐해를 논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볼때 오늘날은 儒敎의 본질적 가치를 이해해서 이를 현대의 문제점 해결에 응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매우 절박한 것으로 볼수 있다.
한국․일본․중국을 막론하고 근대 이후에는 서양 제국주의의 군사력에 굴복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儒敎의 폐해에서 찾으려 했던 자아반성적 태도로 말미암아 儒敎를 배척하게 되었다. 그후 한국과 일본은 서양의 문물을 답습하기에 급급하여 다시 儒敎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으며 중국은 極左的 정치운동의 일환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극심하게 儒敎를 비판했다.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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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南大學校中語中文學科敎授
**이 논문은 1997년도 충남대학교 학술진흥재단의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국儒敎는 오랜 세월의 문화적 단절과 왜곡에 의해서 침체를 면치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일본․중국을 막론하고 儒敎는 표면적으로만 침체되었을 뿐 실제의 생활에서는 대부분 儒敎的인 신념과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儒敎儀禮를 실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1) 특히 한국은 동양 3국 가운데 가장 보수적인 儒敎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한국인의 대부분은 儒敎的 동양 문명이 향후 근대 세계의 보편적 사상이 될수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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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유교의 기본관념에 대한 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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