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해방 직후 박현영의 조선공산당의 통일 정책

해방 직후 박현영의 조선공산당의 통일 정책

1. 조선공산당의 성격

조선공산당은 박헌영 선생의 주도 아래 결성된 재건파 정책의 당이었고 민주주의 민족 전선의 중추 세력이었다. 박헌영 선생은 가장 급진적인 인물로 꼽히는 분으로서 친일파에 대해서도 가장 강경한 입장을 표방하였다. 이 당은 후일 근로 인민당, 조선 신민당과 결합하여 1948년에 남조선 노동당을 결성하였지만 당의 본질은 여전히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지향하였고 따라서 그 성격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는 남로당의 통일 정책도 그냥 조선공산당의 통일 정책으로 합치기로 하고 남로당에 대한 별도의 분석은 하지 않기로 하였다.

2. 조선공산당의 통일 정책

조선공산당은 해방을 한민족의 자주적인 노력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연합국의 힘에 의해 실현된 것이라고 규정하며 박헌영 선생도 역시 “어느 나라를 물론하고 한 개로 분리하여 고립적으로 부분적으로 보아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이들이 한국 문제를 국제적인 입장에서 해결하려 했음을 알 수 있다.
공산당의 당면 임무로는 “프롤레타리아트의 영도권을 확립하기 위해 대중을 전취하여야 하며 대중이 지지하는 혁명적 인민 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하여 수립된 정부는 토지 개혁, 언론․집회․결사․출판의 자유, 남녀 평등, 선거권 및 피선거권의 평등, 8시간 노동제, 완전 고용, 시민 생활의 안정, 노동자 생활의 급진적인 개선 등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

[hwp/pdf]해방 직후 박현영의 조선공산당의 통일 정책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