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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영의 <고향>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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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기

Ⅱ. <고향>의 의의와 한계
2.1 <고향>의 의의
2.1.1 식민 조선의 현실과 「고향」의 전형성
2.1.2. 지식인의 각성
2.1.3.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
2.2. 작품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들어가기

<고향>은 1933년 11월 15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250여 회에 걸쳐 <조선일보>에 연재되었던 장편으로, <오빠의 비밀편지>(1924)에서 출발하여 <종이 뜨는 사람들(1930), <홍수>(1930)등의 주요 단편을 거쳐 <서화>1933>, <돌쇠>(1934)등의 중편을 통과하는 작가적 도정의 선상에서 쓰여진, 이기영 문학의 정점에 위치한 작품이다. 또한 “신경향파소설 이후 목적의식기 소설, 볼셰비키소설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창작방법 논쟁기 소설의 성과를 조합한 최대의 성과를 올린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처럼, 이기영 개인뿐만 아니라 현대 문학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기영은 충남 아산군 배방면에서 1895년 5월에 태어났다. 하지만 그는 아주 어린 시절에 천안으로 이사했기 때문에, 그의 고향은 출생지가 아니라, 성장지인 천안으로 보아야 옳다. 집안의 급속한 몰락 속에 유소년기를 보낸 그의 어린 시절 회고를 특징짓는 것은 ‘가난’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다. 또한 이기영이 11살 때 일인 어머니의 죽음은 그가 “어머니의 죽음이 문학의 길로 인도”했다 라고 말할 정도로 어린 이기영에게 대단한 영향을 끼쳤다.
12살에 입학하여 16살에 천안 상리학교를 졸업한 이기영은 고대 영웅소설의 주인공을 동경, 문학을 지망하게 되고, 논산 영화여고 교원(1617, 8년경), 호서은행 근무(1918~1921년경), 정칙 영어학교 수학(1922~1923년 가을) 등을 거치며 1924년 『개벽』의 현상공모에 「오빠의 비밀편지」로 입선, 본격적인 작가 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뼈저린 가난 체험을 당대 현실과 관련시키는 방향으로 일반화하게 된다. 1926년 프로문학의 구심점이었던 『조선지광』사에 편집인으로 입사하면서 그는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펼쳤다. 1931년 카프 1차 검거에 구속되었다가 집행유예로 풀려났으며, 1934년 2차 검거에서는 형을 받고 2년여의 옥살이를 경험하였다.

[hwp/pdf]이기영의 <고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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