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과잉통제된 행동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과잉통제된 행동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disorders of overcontrolled behavior)

1.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과잉통제된 행동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불안과 우울증의 문제를 갖고 있는 성인의 증상과 유사하다. 이하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2. 아동기 공포증(childhood fears)

대부분의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유령과 같은 초자연적인 것(19.2%), 고립(14.6%), 동물에 대한 피격(13.7%) 및 신체적 부상(12.8%)에 대한 공포를 흔히 경험한다(A.T.Jer- sild, F.V.Markey C.L.Jersild, 1966).
이러한 아동들의 공포증은 종종 신체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들은 두통, 복통, 메스꺼움, 그리고 구토증상을 나타낸다. 때로는 부모가 없는 동안 부모가 다친다거나, 부모를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이라는 강박적인 걱정을 할 수도 있다.
대부분 유형의 공포는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소실되지만 신체적 손상에 대한 공포는 점차적으로 증대한다(D.H.Bauer).

1) 학교 공포증(school phobia)
학교와 관련된 심각한 공포로 인하여 학교에 가기를 싫어한다. 이 두려움으로부터 가장 흔히 영향을 받는 위장장애와 같은 신체적 증상이 수반된다.(Waldfogel, 1959).
....

[hwp/pdf]과잉통제된 행동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검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