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불트만의 역사관과 신학

불트만의 역사관과 신학

1. 볼트만의 역사관

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사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그것이 신자들에게 주는 의미이다. 역사의 의미는 언제나 현재에 있고, 현재가 신자들에 의해 종말론적인 현재로 느껴질 때 역사에 있어서 의미는 실현된다 (Braaten,P 133).

불트만은 역사적 관념론자들에게 해석자는 본래의 창조적인 순간을 재경험해서 생명 있는 표현을 해야하는 것 을 배웠다.(Ibid.). 그에게는 역사적 지식의 객관성은 완전 궁극적 지식의 의미로는 얻어질 수 없다. 왜냐하면 사고의 객관화는 자연 과학에서나 통용되지 역사에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지식은 오로지 깨닫는 주체의 아주 개인적인 생명력 에 의존하게 된다 (Bultmann,History Eschatology Bros,1957,P.121).
그는 콜링우드의 가르침 에 역사가의 실존적인 참여를 더한다. 역사가는 미래를 향한 자신의 책임을 깨 달음으로 역사적 현상에 자신을 열어 놓는다 고 주장한다.

2. 볼트만의 역사와 신앙 분리의 이유

또한 이런 의미에서 가장 주관적인 역사 해석인 동시에 가장 객관적인것 이 되는 것이다.(Ibid,P 122). 이러한 불트만의 역사와 신앙의 분리는 세 가지의 이유 때문이다.

....

[hwp/pdf]불트만의 역사관과 신학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