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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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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2. 이념의 시와 순수의 시

《다른 견해》
1. 오장환의 시
2. 『청록집』에 대해서

※참고문헌

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해방 시단을 보다 면밀하게 주시해 보면, 시적 경향의 전반적인 특징이 좌우세력의 분열과 대립으로 치닫던 문단의 분열과정으로부터 압도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단의 조직정비가 하나의 문제로 제기되면서 대부분의 시인들이 좌익문단에 가담하였으며, 이데올로기의 좌우대립 과정에서 야기된 단순한 분파적 논리에 빠져들고 있다. 그리고 시인들은 대체로 사회적 혼란과 무질서를 극복해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정치적인 것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해방 직후의 시단에서 좌익진영에 가담하여 가장 활발한 창작활동을 전개한 시인은 박아지, 설정식, 오장환, 이용학, 임학수 등이다. 오장환의 시는 현실 지향적인 시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병든 서울」, 「너는 보았느냐」등에서는 이념에 대한 경직된 관념이 담겨있어 시적 긴장과 정서의 균형을 깨뜨린다. 이용악의 경우, 시에서 관념의 세계를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시인의 의식이 당대적인 현실의 문제에 접근해 있고, 설정식의 경우에는 그의 시적 상상력이 역사적인 것과 현실의 문제를 통합하고자 하는 포괄의 힘을 지니고 있다. 이 좌익시단의 시는 집단적인 주제를 즐겨 다루며 어떤 경우에는 정치적 사건을 시적으로 수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주제를 심화시키거나 사건의 핵심을 포착하기보다는 외형적인 크기나 사태의 추이를 따르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거대한 현실을 이데올로기의 요구에 맞춰 재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내면의 상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민족진영의 시인들은 일제 말기 시적 작업에 대한 정리에 손을 대면서 이육사와 윤동주의 유고시집을 간행한 바 있다. 그리고 뒤를 이어 나온 시집 중, 『청록집』은 1930년대 말기의 시와 해방 이후의 시를 잇는 서정시의 맥락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그 문학사의 위치가 평가되기도 하였다.

[hwp/pdf]시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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