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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유학사상의 자연관과 생태적 함의

동아시아 유학사상의 자연관과 생태적 함의





고대에 출현한 4대 문명의 하나에 해당하는 중국문명은 역사적
사료에 비추어 볼 때 황하유역에서 기원전 3000년경에 본격적으
로 출현한다. 중국은 전설상으로 3황 5제를 거쳐 하나라, 은(상)
나라, 주나라로 이어지고, 이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했다가 마
침내 진시황에 의해 처음으로 통일을 이룩한다. 중국은 진에 의
해 세워진 통일국가 이후 한나라, 위진남북조시대, 수나라, 당나
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그리고 현대국가로 이어진다.
그런데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아시아는 중국으로부터 많
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이 더욱 그러했는데, 오늘
날에는 중국 이외에도 한국과 일본이 옛것을 계승하여 스스로 고
유한 문화적 풍토를 조성하여 세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것을 동아시아 문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동아시아 지역에 가장 많은 정신적 영향을 미친 요인은 중국에서
태동한 유학사상이다.

기원전 551년경에 태어나서 유한(儒學)의 실질적 창시자로 추
앙을 받는 공孔子)는 자신의 가르침이 및 성현의 글을 서술하
여 전하는 것이지 새롭게 창작하는 것이 아님(述而不作)을 밝힌
바 있다. 공자는 문왕과 무왕, 주공을 높이 숭상하면서, 고대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받들어 전하는 데 주력한다. 예컨대 "공자께
서 ‘시경’ 의 시 3백 편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생각에 사악함
이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공자는 옛것을 서술하는 과
정에서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켜 설파하게 된다. 단순히 기술하
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공자는 나라를 바르게 하는 사회적 관심을 지대하게 가졌고,
이것은 사회윤리를 구축하는 데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면서 동
시에 정치에 대한 담론으로 확장되었다. 그는 "정치를 덕으로 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hwp/pdf]동아시아 유학사상의 자연관과 생태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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