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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동화 _개구리왕자_에 대한 현대적 고찰

그림동화 「개구리왕자」에 대한 현대적 고찰

Ⅰ. 서론

우리는 어린 시절에 동화책을 많이 읽는다. 대부분의 동화는 그림동화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림동화를 ‘그림이 들어있는 동화’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림동화는 독일 낭만주의시대 그림형제가 쓴 어린이와 가정동화1)를 말한다. 그림형제는 그들의 동화를 독창적으로 창작해서 쓴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고있던 주변지방에서 구전되던 이야기와, 아는 사람들이 들려준 이야기를 수집해서 책으로 엮은 것이다. 우리가 다루게 될 「개구리 왕자」를 필두로, 모두 210편의 주옥같은 동화들이 출판되었다.
1812년 최초의 그림동화집이 출판된 후, 그 당시 사람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특히 제대로 된 읽을거리가 없던 어린이들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어린이가 읽기에는 부적절한 내용이 많았기에, 그림형제는 성적 표현을 삭제하고, 교훈적인 내용을 보충하는 등 그림동화집을 몇 차례 수정하여 1857년 최종 판을 출판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특히 미사오 키류2)와 이링 페처3)에 의해 원래의 그림동화들이 현대적으로 변용되었고, 모순적 발전을 시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동화 「개구리 왕자」에 대해 키류의 작품과 페처의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적 고찰을 시도하며, 과연 그림동화가 오늘날 어떻게 변용되었는지, 얼마나 모순적 발전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Ⅱ. 현대적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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