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ⅠSummer 2010
1절.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2절. 롸이겔루스(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
3절.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적 배경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
학습에 요구되는 외적 교수사태
다양한 학습의 결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 입장에서 출발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업사태를 제공
학습 과정과 수업 사태
학습의 과정
주의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기 위한 준비단계
동기화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선택적 지각
목표나 기대에 근거하여 정보를 선택적으로 지각
정보의 다양한 특징,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필요로 함
단기기억에 저장
학습의 과정(계속)
의미적 부호화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기 위하여 거치게 되는 유의미한 조직화의 과정
장기기억에 저장
장기기억에 오래 저장하기 위해서는 복습이나 연습이 필요
탐색과 회상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기억 속에서 정보를 찾고, 이를 인출하는 것
수행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하는 것
학습 결과를 실제적으로 반영
피드백
수행의 결과가 목표를 만족시켰는가를 확인하는 것
수업사태
사태 1: 주의 획득하기
강한 자극을 사용하거나 시청각적 자극을 활용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흥미를 유발하는 것
사태 2: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이 끝났을 때의 상태를 알림으로써 학습자의 기대감 형성
학습이나 목표가 갖는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알려줌으로써 학습자를 더욱 동기화할 수 있다
사태 3: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새로운 학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선수학습이 완료되어야 하므로,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 이를 지적해주거나 회상시켜야 한다.
수업사태(계속)
....

[ppt/pdf]교수설계이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