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한국의 기업경영과 노사관계의 특성

한국의 기업경영과 노사관계의 특성

1. 들어가며

진정한 한국형 노사관계의 정립을 위해서는 한국만의 특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다음은 한국의 전통적 지배사상에 대한 기업 경영자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응되는 노사관계에 대하여 거론해보자.

노사관계란 기업경영자와 근로자 간의 관계이므로 당연히 기업경영자의 특성과 근로자의 특성이 맞물려 생겨난다. 근본적으로 노사관계의 성격을 결정 짓는 것은 양측이 기대하는 것과 엊는 것이 맞물리면서 생기는 경과의 구조이다. 이 구조가 상대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그런 것일때는 이 관계는 긴장없이 원만하게 넘어갈 수 있다. 그러나 각자에게 돌아가는 결과가 상반될 때, 두 집단간에는 긴장과 갈등이 빚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구조를 가진 기업체에서 간혹 ‘인화’나 ‘인내’와 같은 사훈과 사시를 통하여 억지로 관계를 호전시키려는 노력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구호일 뿐, 구조를 뒤엎는 작업은 아니다. 그런 ‘눈 가리고 아웅’식의 대안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단지 임시 방편적인 결과에 지날 뿐이다.

노사관계는 이와같이 기본적으로 경영자와 근로자의 결과구조를 반영하는 것이다. 노사관계를 이와같이 결과구조의 문제로 파악하게 되면 경영자와 근로자나 근로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노조간의 관계가 서로 대립적일 필요만은 없어진다. 노사관계의 경제적 차원에서의 입장은 필연적으로 갈등관계에 놓인 것으로 보이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이미 노동의 역사가 양자간의 관계가 갈등적인 것만을 보여주었지만, 역사란 많은 가능성의 가운데에 한 가지만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2. 한국식 기업 경영의 특성

....

[hwp/pdf]한국의 기업경영과 노사관계의 특성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