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정말 열심히 자료조사해서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이 다운받으셔서 좋은점수받으세요

Ⅰ. 서 론 ...........................................................................................................................3Ⅱ. 컴퓨터 게임의 정의 및 특성 ............................................................................................3
1. 컴퓨터 게임의 정의........................................................................................................3
2. 컴퓨터 게임의 특성........................................................................................................3
3. 인터넷사용의 장단점.................................................................................................................5
1) 컴퓨터사용의 장점.......................................................................................................5
2) 컴퓨터사용의 단점.........................................................................................................5

Ⅲ. 컴퓨터 게임의 중독과 공격성 ...........................................................................................6
1. 컴퓨터 게임의 중독 이유..................................................................................................6
2. 컴퓨터게임 활동과 공격성의 관계.....................................................................................7
1)공격성의 정의 .............................................................................................................7
2)공격성에 관한 이론들 ...................................................................................................7
3.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9
1)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두뇌 발달 및 장점 .....................................................................9
2) 컴퓨터 게임의 문제점과 심각성.....................................................................................10
3) 컴퓨터 게임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11
4) 컴퓨터 게임으로 인한 심리적 영향 ..............................................................................12
4. 컴퓨터사용의 문제점 해결방안........................................................................................13

Ⅳ. 결론................................................................................................................................17


참고문헌

2. 컴퓨터 게임의 특성
인터넷의 발달은 아동들에게 이전의 전자게임과는 달리 개방성, 익명성, 쌍방향성의 매력적인 특징을 갖는 컴퓨터 게임 속의 또 다른 현실인 ‘가상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인터넷을 통한 게임 속의 ‘가상공간’은 아동들이 컴퓨터 게임에 빠져드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극 노출의 반복성, 연속성 및 최근성이다.
기존의 영상물과 인터넷게임의 가장 큰 차이는 기존의 영상물들은 한번 보고 지나가는 일회성, 일과성을 지닌 반면, 인터넷 게임은 반복적, 연속적으로 아동들에게 영향을 줄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3-
지나치게 폭력적이어서 인터넷 게임 사용자를 향한 잔혹한 시각, 청각적 자극에 대한 수 없이 많은 반복적 노출은 폭력성과 잔혹성에 대한 탈감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이러한 종류의 행위들에 대해서 더 관대함을 보여줄 수 있다.아동들이 폭력성에 대하여 둔감해지며, 관대해진다는 것은 사회전반에 걸쳐 폭력성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신은섭,2006).
둘째, 상호작용성과 생리적 흥분의 증가이다.
인터넷 게임은 기존의 매체들과는 달리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표 설정, 즉각적인 피드백, 예측할 수 없는 단계가 자극적이며 입체적인 시각, 청각적인 효과와 어우러져 아동들을 매료시킨다. 특히 전자기술의 발달로 인해 가상공간의 현실감은 더욱 증가하며, 수행자와 매체간의 심리적인 거리감은 더욱 좁아지게 된다. 한번 인터넷 게임을 시작하면 멈추기가 힘든 이유도 생리적 흥분과 관련이 있다. 흥분 상태는 자기 통제 능력을 손상시키며, 충동적이게 만들어 자신이 해야 할 일들도 팽개친 채 계속적으로 인터넷 게임을 몰입시키는 악순환을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직접적인 결과의 경험이다.

[hwp/pdf]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