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심산 김창숙에 대한 분석

유학사상 report
[KBS의 인물현대사 (마지막 선비 - 심산 김창숙) 편을 보고]

--------------------------------------------------------------------

KBS의 인물현대사 (마지막 선비 - 심산 김창숙) 편을 봤다.

나는 성균관대를 다니고 있다. 그리고 ‘성균관대의 건학자는 심산 김창숙 선생이다‘라는 것 정도는 입학했을 때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 학교에는 김창숙 선생에 대한 한줄의 설명이나 그분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할 만한 장치 등을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를 비롯한 대다수의 성균관대 학생들은 김창숙 선생에 대하여 너무나도 무지하다. 국사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역사상의 인물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아닌 법이다. 나도 다를 바는 없었다. 학생회관 앞에 서있는 김창숙 선생의 동상을 보며 나는 언젠가 ‘사학재단을 세울 정도의 재력가 였나보다’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대학을 세울만한 충분한 재력과 국가 교육에 이바지하고 싶다는 알량한 의지로 사립 대학을 세우고, 총장직을 하다가 나이가 많아져서 퇴임한 어떤 사람’ 이것이 방송을 보기 전까지 내가 갖고 있던 김창숙 선생에 대한 이미지였다. 현재 성균관대 학생의 대부분은 이정도로 김창숙 선생에 대하여 무지하다.

방송에서 본 김창숙 선생은 나를 놀라게 만들었다. 나의 생각과 현실이 이렇게 다를 수도 있나, 하는 괴리감은 나는 당황스럽게 했다.

....

[hwp/pdf]심산 김창숙에 대한 분석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