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체코의 역사와 문화

체코의 역사와 문화

1. 국가의 성립

체코인은 6세기 무렵 켈트족을 정복한 게르만족이 민족 대이동으로 남하하면서 정착을 시작하였다. 지금의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지역에는 체코인이 그리고 슬로바키아 지역에는 슬로바키아인이 정착하였다. 이들은 9세기 초에 모라비아 제국으로 통일되었고 기독교로 개종하였다.

한편 모라비아 제국의 왕 로스티슬라프는 비잔틴에 선교사를 파견해 줄 것을 요청하였는데, 이때 키릴과 메토디우스가 파견되었다. 이들은 그리스 정교로의 선교는 이루지 못했지만 최초의 슬라브 문자인 키릴 문자를 만들어 주었다.

9세기 말 들어 대모라비아 제국은 마자르인에 의해 멸망하게 된다. 이때 체코인은 프르제미슬 왕조 아래 통합되어 독자적인 국가를 건설하였고, 슬로바키아인은 헝가리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이후 체코인과 슬로바키아인들은 1918년에 체코슬로바키아 연방으로 통일될 때까지 약 1000여 년 동안 다른 운명을 걷게 된다.

건국 후 체코는 신성 로마 제국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군주제를 확립시켰고, 1204년에는 로마 황제로부터 왕국의 독립을 인정받았다. 13세기 들어 체코는 오스트리아 공국을 찬탈하기도 하였고, 헝가리에도 침략하여 영토를 확대하며 국가 기반을 다져 나갔다. 1306년 바츨라프 3세를 끝으로 프르제미슬 왕조가 끝나고 왕위는 1310년 룩셈부르크 왕조의 존 왕에게 계승되었다. 그는 혼인을 통하여 보헤미아의 왕위를 획득하였고 체코를 독일 제국에 합류시켰다.

2. 체코의 번성과 후스파 운동

존 왕의 아들 카를 4세(Karl IV)는 1346년에 독일 제국뿐 아니라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로 선출되었다. 이 때부터 체코는 신성 로마 제국의 수도답게 문화와 교역의 중심지가 되어 크게 번성하였다. 1348년에는 프라하에 카렐 대학이 세워졌고, 프라하는 대주교의 교구가 되었다. 그러나 이는 독일화와 함께 이루어졌기 때문에 훗날 체코인과 독일인의 민족적 대립으로 이어진다.

....

[hwp/pdf]체코의 역사와 문화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