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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개관

종교개혁 개관

칼빈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들 /종교개혁 당시의 인문주의에 대하여 /인문주의가 칼빈에게 미친 영향 /제네바의 종교개혁 /제네바의 정치적, 사회적 정세 /「기독교강요」와 종교개혁의 성공/ 칼빈주의와 자본주의 정신 /결론

종교개혁은 르네상스와 함께 유럽의 문화를 근대화한 2대 정신운동이며 교회의 속성화에 대한 개혁으로 출발하여 중세적 권위를 배격하고 신앙의 자유와 분열을 낳게 한 일대 정신개혁운동으로서 유럽 근대화의 커다란 사건이다. 더욱이 종교개혁은 개인 및 민중생활에 직접적 관계가 컸는데, 그 영향은 정치 ․경제 ․사회의 전면적인 면에 심각한 자극을 주었다.

그중에서도 유럽에서 큰 영향력을 끼친 칼빈의 종교개혁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칼빈(Calvin 1509~1564)은북 프랑스의 중산층 출신으로 파리대학에서 신학과 법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처음 휴머니즘 연구에 몰두하다가 1533년부터 루터적인 개혁사상을 품고, 이듬해 돌연 카톨릭을 버리고 새로운 종교를 일으켰다. 프랑스 왕 프랑스와 1세에 의하여 이단자로 낙인이 찍히자 스위스로 도피하였고 1536년 마침내 제네바에 정착하였다. 제네바에서 칼빈은 시정을 완전히 장악하고, 종교와 정치가 하나의체제로 융합한 신정적 공화국을 건설하였다. 그는 시민에게 엄격한 생활을 강요하였으며, 엄격한 지배체제에서 오는 단순 ․소박함이 시민생활을 지배하였다.

그의 저서 「기독교 강요」 는 칼빈주의의 정신을 잘 말하여 주고 있으며 체계적인 신학서로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의 내을은 루터나 쯔빙글리 둥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있으나, 어느 한 지방에 국한되지 않고 널리 제국에 호소하기 위하여 썼던 만큼 루터나 쯔빙글리보다 훨씬 국제적 성격을 띠고 있다. 거기에는 윤리가 치밀하고 내옹이 자상하므로 오랫동안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이 카톨릭 교회에서 차지하고 있던 위치를 칼빈종파 가운데서 차지하고 있음을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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