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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전통음악

우리 나라의 전통음악

율(律)

(1) 12율명(律名)
우리 나라 음악에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율명 이라 하고, 12개의 음을 12율 이라 한다. 12율명은 각각 2자로 되어 있으나, 기보할 때에는 머릿자만 떼어서 기보한다.
황종(黃), 대려(大), 태주(太), 협종(夾), 고선(姑), 중려(仲), 유빈(안 써지네용), 임종(林), 이칙(夷), 남려(南), 무역(無), 응종(應)

(2) 음의 옥타브 표시(청성(淸聲)과 배성(倍聲)
중간 음넓이의 12율을 중성(中聲)이라 하고 이보다 한 옥타브 높은 12율은 율명 앞에 높다는 뜻인 청성(淸聲)에서 따온 삼수변( )을 붙여 기보한다. 두 옥타브 높은 경우에는 율명 앞에 ( )을 붙여 기보한다. 한편 중성보다 한 옥타브 낮은 12율은 율명 앞에 낮다는 뜻인 배성(倍聲)에서 따온 인변( )을 붙여 기보하고 두 옥타브 낮은 경우에는 율명 앞에 ( )을 붙여 기보한다.(뒷면 참조)

(3)율정(律程)
12율에서 율과 율 사이의 거리를 율정 이라 부른다. 서양 음악의 음정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오선에 기보된 12율은 절대적 음높이가 아니다.

궁(宮),상(商),각(角),치(徵),우(羽)의 5성은 중국의 계이름에 해당한다.

기보법(記譜法)

(1)옛 기보법

현재 전하고 있는 옛 악보의 기보법은 율자보, 정간보, 공척보, 약자보, 육보, 합자보, 오음약보, 연음표의 8가지로 되어있다.

① 율자보(律字譜)
12율명의 첫 자만을 따서 음의 고저(高低 :높낮 이)를 나타내는 문자 악보로 고려 예종 때 송나라에서 수입하여 쓰인 것이다. 율자보는 [세종 실록 악보], [악학궤범] 등에 전하고 있으며 지금도 쓰이고 있다(뒷면 참조).
[장점] 12율을 모두 구비하고 있어 자유롭게 조옮김(移調)할수 있다.
[단점] 음의 가락과 한배(길이: 리듬)를 분명히 알수 없다.

② 정간보(井間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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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우리 나라의 전통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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