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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

· 주제 : 간다라 미술
· 목차
1. 서론
- 문화로서의 종교
2. 본론
2-1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
2-2 간다라 미술의 특징
2-2-1) 간다라 불상
2-2-2) 간다라 조각
2-2-3) 간다라 사원
2-3 간다라 미술의 영향
3. 결론
- 간다라 미술의 의의
4. 출처

1. 서론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에밀 뒤르켐(Émile Durkheim)은 종교란 사회적 연대를 창조하고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라 하였고, 더 나아가 미국의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는 종교를 문화체계로서 5가지 사항(상징체계, 분위기와 동기설정, 관념의 형성, 관념들의 사실성의 환경, 관념들의 사실성의 환경의 포장) 보았다. 언뜻 보기에는 두 학자의 의견은 달라 보일 수 있겠지만, 그들은 공통적으로 종교를 문화라는 관점으로 보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실제로 여러 지역의 문화적인 차이는 종교적인 차이로 인해 생겨나는 만큼, 이 두 학자의 관점대로 종교는 그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인 색채를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 본인은 그리스도교, 힌두교, 불교 등의 여러 가지 종교 중 불교를 선택하고 초기 불교 시대의 간다라 미술에 주목하여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와 특징 등을 조사하고 그것이 불교권 나라의 문화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간다라’라는 용어의 의미는 원래 파키스탄의 페샤와를 지방을 가리키는 옛 이름이다. 하지만 이 지역 외에도 인도와 아프가니스칸 카불강의 연안지역까지 아름다운 불탑과 사원, 불상 등이 매우 많아 당시에 불교신앙이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2-1. 간다라 미술의 유래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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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인도미술사] 간다라 미술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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