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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장센,구도,_샷_이란_무엇인가


-미장센, 구도, 샷 이란 무엇인가-

*미장센(Mise-en-scene)
장면화(putting into the scene)라는 뜻의 불어에서 유래된 용어. 본래는 '장면의 무대화'라는 연극용어였던 것이 전후의 프랑스 평론가들이 비평용어로서, 그리고 새물결의 감독들이 영화 미학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특히 「카이에 뒤 시네마」지의 트뤼포(Francois Truffaut)와 바쟁(Andre Bazin)에 의해 몽타쥬 이론에 반하는 미학적 개념으로 개진된 후, 영화의 공간적 측면과 이에 따른 리얼리즘의 미학으로 정착되었다. 몽타쥬가 한 화면과 다음 화면간의 병치에 따르는 관련성, 즉 추상적 개념을 중시하는데 반해 미장센은 한 화면의 내부에 동시다발적인 많은 영상정보를 보유함으로써 수동적인 인상을 느끼게 하는 몽타쥬에 비해 능동적이며 선택적인 관객의 태도를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미장센은 화면의 길이가 긴 장시간 촬영이나 원사가 우선되고 한 쇼트가 한 신이나 시퀸스의 구실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연속적이며 유동적인 카메라 움직임이 수반된다. 또한 이처럼 화면내의 리얼리즘이 중시됨에 따라 화면의 층위가 두터워지면서 전심초점을 선호하게 되고 이들 제요소를 박진감 있게 느끼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조형적 요소가 중요하게 취급된다. 오늘날 미장센의 일반적 특성을 규정하는 데에는 카메라 전방에 있는 모든 영화적 요소인 연기, 분장, 무대장치, 의상, 조명등을 장면화 하여 타당성 있는 미학적 결과를 낳았는가 하는 점을 검토하게 되는 바, 이는 곧, '화면내의 모든 것이 연기한다'는 관점을 뜻한다.

◎ 미장센의 요소들
(1) 영화미술(세팅 setting) 영화의 탄생 이후, 영화비평가와 관객들은 세팅이 무대미술(연극)보다 영화미술(영화)로서 가장 활발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 바쟁은 세팅이 어떤 대상물보다 전면으로 나설 수 있음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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