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碩士學位論文

東洋繪畵에 나타난 墨의 造形性에 關한 硏究
A Study on Expression of Formative Arts
through Chinese Ink in Oriental Painting

金 政 煥

漢陽大學校 敎育大學院

1998年 6月 日

碩士學位論文

東洋繪畵에 나타난 墨의 造形性에 關한 硏究
A Study on Expression of Formative Arts
through Chinese Ink in Oriental Painting

指導敎授 金 敬 子

이 論文을 敎育學 碩士學位 論文으로 提出함

1998年 6月 日

漢陽大學校 敎育大學院
美術敎育專攻
金 政 煥

金政煥의 敎育學 碩士學位 論文을 認准함.

1 9 9 8 年 6 月 日

審査委員長 金 敬 子 印

審査委員 梁 浩 一 印

審査委員 魯 富 子 印

國 文 抄 錄

東洋繪畵는 오랫동안 漢字文化圈에서 발전되어 그 精神的 價値와 심오한 藝術的 世界를 이루었다.
東洋의 繪畵를 線의 繪畵, 그리는 현상으로서의 회화로 觀念지우게 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그리는 수단으로서의 道具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수단으로서의 材料는 다름아닌 紙筆墨이다.
紙筆墨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을 통하여 점차 형성된 것으로 한편으로는 東洋民族의 審美的인 習慣과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동양회화 도구의 特殊性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紙筆墨은 歷代畵家들의 오랜 藝術的 體驗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體系와 고유한 특성이 있는 藝術的 成果를 이루게 된 것이다.
....

[hwp/pdf]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