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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송대의 회화가 조선초 회화에 끼친 영향

과목명 : 동양 미술사
발표자 :

남송대의 회화가 조선초 회화에 끼친 영향

목 차

Ⅰ. 서 론
Ⅱ. 남송대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
1. 남송대 회화와 마원
2.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
Ⅲ. 조선초기 회화와 이상좌의 〈송하보월도(松下步月圖)〉
1. 조선초기 회화와 이상좌
2. 이상좌의 〈송하보월도(松下步月圖)〉
Ⅳ. 마원의 <고사관월도(高士觀月圖)>와 이상좌의 <송하보월도 (松下步月圖)>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문헌
도판목록

Ⅰ. 서 론

오랜 중국의 회화사 가운데 사실주의의 완성단계를 보여주었으며 후대에나 우리나라에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던 시기가 송대이다. 송대는 크게 서기 960~1127년까지의 북송시대와 서기1127~1279년까지의 남송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북송 시대의 산수화에서는 오대에 이어 사실주의의 완성단계를 보여주며 산수를 화면 가득 채워 웅장하며 강건함을 느낄 수 있다. 이를 대관산수 혹은 거비산수라고도 부르며 곽희파의 이성, 곽희, 그리고 범관 등이 주로 활동한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송시대에는 한쪽 모퉁이를 이용해 비교적 근경의 경치나 인물이 함께 들어간 풍경을 간단히 넣고 나머지는 여백으로 처리하는 과감함으로 일각구도, 혹은 변각구도라고 하며 마원과 하규가 주를 이루어 이들을 마하파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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