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원대의교통로의발달

동서문화 교류는 교통로의 발달을 이뤘던 원대에 이르러 문물 교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본다. 동서간의 해상, 육상을 통한 교역과 문물 교류는 중국에서는 당․송의 성립과 서방에서는 사라센 제국의 형성에 의해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칭기즈칸에 의한 몽고 유목 제국의 형성부터 서방과 동아시아간의 직접적 접촉에 의해 문물 교류가 행해진 것이다. 원과 서방의 나라들로 구성된 몽고 유목 제국의 영역은 서유럽, 인도, 이집트, 일본을 제외한 유라시아 문명 세계를 포함한 세계 제국이었기 때문에 교통이 원활해졌다. 이러한 여건은 종래에 동서간의 교통과 통상을 방해했던 인위적 장애물과 간섭이 제거되었다. 또 몽고는 이 같은 거대한 제국을 효과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도로를 정비 숙박 시설을 준비하고 말과 마부를 두어 중앙 정부와 지방관청간의 통신과 수송을 편리하게 하였으므로 공식사절과 여행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였고 또한 동서간의 교통이 크게 발달되고 문물 교류가 눈 부시게 진행되었다.
당시 동서간의 교통로를 보면 육상과 해상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육상로를 보면 하나는 북방로로서 몽고의 카라코룸에서 출발하여 오고타이오국의 수도 에밀을 거쳐 바르하시호 카스피 해의 북안을 통과하여 킵차크오국의 수도 사라이에 이르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역시 카라코룸에서 출발하여 차가타이오국의 수도 알말리크에 이르고 여기에서 다시 서파키스탄을 거쳐 카스피 해의 북방을 통과하여 사라이에 이르는 중앙로었는데 이 중앙로는 종래에 개척된 천산 북로였다. 또다른 하는 남방로로서 고대의 비단길이였다.
다음으로 해상로를 살펴보면 해상로는 광주를 출발항으로 자바, 말레이지아, 실론, 인도, 페르시아, 콘스탄티노플 등지로 연결됨으로서 여기에서 동서를 연결하는 육상 해상의 무역로가 완성되었다. 또 이같은 무역로는 서아시아, 몽고, 중국만 연결하였던 것이 아니었다. 수많은 수로를 통해 서유럽, 인도, 동아시아의 제국까지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었다.
....

[hwp/pdf]원대의교통로의발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