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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분석의예

*작품분석의 예
스모크 (Smoke) 웨인 왕 Wayne Wang / 미국 / 1995
<스모크>는 미국 인디영화 진영에서, 그리고 헐리우드에서 미국 속의 화교들의 모습을 통해 '미국 속의 중국인'에 대한 정체성을 탐구하던 웨인 왕 감독이 처음으로 차이나타운을 떠나 뉴욕에서 만들어 낸 새로운 시도입니다.

이 새로운 시도는 비단 웨인 왕 감독 자신에게만 국한되는 새로움은 아니었습니다. 1990년 뉴욕 타임즈 지에 실린 폴 오스터(Paul Auster)의 '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Auggie Wren's Christmas Story)'를 읽고 이것을 장편 영화로 만들겠다고 마음먹은 웨인 왕 감독은, 마치 여러 단편 영화들이 평행적으로 이어져 있는 듯한 독특한 스타일로 만들어진 이 영화로 헐리우드 안에서 만들어진 '비 헐리우드적' 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A film by Wayne Wang and Paul Auster'이라는 오프닝 크레딧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작가 폴 오스터의 역할은 매우 컸다고 합니다. 이 영화의 독특한 이야기 구조(내러티브)는 아마도 두 작가(영화 작가와 시나리오 작가)의 공동 작업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니었는 싶습니다.

<스모크>는 여러가지 면에서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영화이지만, 오늘의 노트에서는 이 영화의 화면 구성에 대한 분석에만 내용을 한정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해온 내용을 모두 동원해서 말이죠. 그리고 다 아시다시피 영화의 모든 장면을 분석할 수는 없으므로, 특히 화면구성이 재미있는 장면들을 중심으로 작품분석을 해보도록 하죠.

물론 여러분들께서 작품을 직접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아마도 거의 모든 비디오 샵에서 쉽게 구해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사정상 그것이 불가능하신 분들을 위해 이 작품의 대략한 줄거리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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