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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주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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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40년대의 흐름, 실증주의 사학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실증주의 사학의 전개
2) 두계 이병도(李丙燾)
3) 동빈 김상기(金庠基)
4) 상백 이상백(李相佰)
3. 결론
# 참고문헌

1. 서 론
1930~ 1945년 해방이 되기 전까지 일제강점기 하에 우리민족의 현실과 상황은 탄압과 핍박으로 인해 가혹하였고, 암울하였다. 특히 이 당시 세계적으로 열강끼리 제1차 세계대전에 이어서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켰고 그 중 하나였던 일제는 군수물자 보급하기 위해 조선 땅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수탈하였다. 뿐만 아니라, 완벽한 식민지화를 위해 창씨개명, 조선어 금지, 역사왜곡 등 강압적으로 실행하였다. 이러한 일제의 강압과 탄압 속에서도 우리민족은 끊임없이 여러 방향으로 저항하였다. 일제의 식민지화 정책 중 하나인 역사 왜곡의 산물인 식민사학이 등장하면서 이 시기에 민족주의 사학, 사회주의 역사학, 실증주의 사학 등이 나와서 이에 대항하려고 하였다. 이 글에서는 1930~40년대에 활발히 연구되고 활동한 실증주의 사학과 실증주의 사학자들 두계 이병도, 동빈 김상기, 상백 이상백에 대해서 다루기로 한다.

2. 본 론
1) 실증주의 사학의 전개
1910년대 이래 일본의 도쿄(東京)제대와 와세다대에 유학하거나 혹은 도쿄제대 국사학과를 졸업하였던 교수가 대거 포진 하였던 경성제대 사학과에서 역사학을 수업 하였던 일군 의 학자들은 일본 역사학계의 관학 아카데미즘을 수용하면서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역사적 사실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이들은 1934년 이래 ‘진단학회’를 창립하여 ‘진단학보’를 발 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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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p/pdf]실증주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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