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여가문제


<<목차>>

1.여가란 무엇인가
1) 여가의 개념
2) 여가의 요소
3) 여가의 유형

2. 근대적 여가의 성립. 전개 과정
1) 여가의 일상화. 제도화
2) 여가의 산업화
3) 여가의 기축화
4) 여가의 지배기제화

3. 여가 생활의 의식구조
- 사회변화에 따른 여가 경향

4. 현대사회와 여가문제

5. 여가 생활의 개선방안
1) 여가 분야의 당면과제
2) 여가 생활의 정확화를 위한 지원 정책

6.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고 있는 여가 문제

1. 여가란 무엇인가

1) 여가의 개념
- 라틴어의 “Licere”(리케레)에서 연유한 말로서 “일이나 작업으로부터 떠나도록 허용된(to be free) 즉 허락”이란 뜻이다. 당시의 뜻은 귀족계급은 일을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지적, 문화적, 예술적 활동을 할 자유를 부여받고 있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 현재까지 널리 인정되고 있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여가는 시간으로서의 여가이다. 여가는 하등의 구속을 받지 않은 자유로운 시간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자유로운 시간으로서의 여가를 말하고 있으며 이 견해는 현재까지도 지배적인 견해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루 24시간 가운데 생리적 기능 유지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노동의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견해는 Parker(1972)의해서 주장되어 오고 있다. Nash(1953)에 의하면 “여가는 노동, 수면과 아울러 기타 필요한 활동에서 벗어난 자유시간에 관련되고 있다.”고 하였으며, 여가는 “일에서 해방된 시간, 자유시간, 나 자신의 시간, 자기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시간, 그리고 휴양”이라고 하였다.
여가는 생활의 실제적 필요가 동반된 활동이 끝난 후의 자유시간으로 여가의 일반적 개념은 1일 24시간 중에서 일이나 수면, 기타 필수적인 것에 바쳐진 시간을 제외한 시간(여유시간)으로서 규정되고 있다 (김광득, 1993).
....

[hwp/pdf]여가문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