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한국의 교육 혁명의 배경

한국의 교육 혁명의 배경

1990년대 이후로 한국에서 학교 개혁은 많은 관심을 가진 국가적 관심사가 되어왔다. 이는 전문적 교육 집단뿐 만 아니라 대중적 담론에서도 관심을 사로잡았고, “열린 교육”이라는 말은 수업혁명에 관한 국가적 운동을 이끌었다. 기존의 교실에서 많은 교육가들과 교사들은 “열린 교육”의 프로그램을 수용하였고, 정부는 이를 원조하고, 교사들이 그들의 교실에서 “열린 교육”을 수행하도록 장려하였다. 몇몇 사립 초등학교에 한정된 운동으로 시작된 이 운동은 국가적인 움직임으로 나아갔다.
“열린 교육”은 1980년대 진보적 교육에 관심 있는 교육가들에 의해서 몇몇(주로 사립) 초등학교에 처음 도입되었고, 이는 1960,7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개발되었던 열린 교육의 모델에 주로 기초하였다. 비록 그들의 관심은 주로 교육혁명에 있었지만, 지금의 이 같은 운동의 발전은 현재 한국의 상황을 형성하고 있는 더 넓은 역사적, 경제적, 문화적 힘과 연관되어있고, 이로 인해 한국의 학교교육은 상징적으로 되었다.(더 열린교육화 되었단 뜻같음)
직접 교수법의 심리적, 교육적 원리에 대한 비판은 서구 문헌에 기재되어져 있기 때문에 한국 연구 집단의 교육혁명에서 다년간에 걸친 공통된 제반사 중 하나이다. 학교 학습에서 지식 습득과 관련된 문제는 오랫동안 지적 되어져왔다. 예를 들면, 한국 학교 교육의 실제에 관한 기술적인 보고서들은 한국의 수업 활동을 교과서 해설식, 암죽식, 암기주입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 같은 특징들은, 주로 시험 준비나 교과 암기전략을 위한 외워야할 정보의 조각들로서의 지식의 덩어리를 전달함을 보여준다.
....

[hwp/pdf]한국의 교육 혁명의 배경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