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한의학 원론



강의노트

문답식 한의학원론

시험을 위한 노트 총정리

< 머 리 말 >
어느새 한의대에 들어온 지도 몇 해가 지났고, 남들이 일년이면 하는 신입생의 기간을 우리 96학번 동기들은 어언 이년을 보냈다. 아무 배운 것 없이 일년을 보내고 새로이 후배를 받을 생각을 하니 참으로 암담하기 그지없던 때가 생각난다. 그러한 자책과 부끄러움이 나에게 발전을 위한 채찍이 되기를 바랬지만, 현실의 나는 그렇게 부지런하거나 학구적이지 못했다.
그나마 주어진 여유도 학사일정을 당기는 바람에 예과를 끝내야 할 마지막 학기가 나도 모르게 성큼 다가와 있었다. 동기들과 후배들의 방학중의 바쁜 발걸음 속에도 끼지 못했던 나는 방학이 채 끝나기 전에 무언가를 정리해야겠다는 절박감을 느꼈고, 신입생 때부터 말도 많았던 한의학원론을 다시 펴 들게 되었다.
항상 시험 때가 되어서야 복사실과 동기들의 노트를 기웃거리던 기억이 나로 하여금 그들의 필기물들을 하나의 결과로 종합해 보고자하는 동기를 주었는지도 모른다. 복사실에서 기웃거리다 남들이 사면 불안감에 사로잡혀 내용도 보지 않고서 사고는, 시험 전까지 제대로 보지도 못하고 들어가던 기억, 그 기억들이 말이다. 또한 성격책마냥 이해하기 힘든 단어와 내용을 담은 책의 특성으로 인해 공부때마다 많은 시간을 허비했던 생각도 조금은 동기가 되었다.
계절학기가 끝나고 설을 쇠고는 시작한 작업이 방학이 거의 끝나갈때가 되어서야 된 것은 오로지 나의 게으름과 무식 때문이었다. 이 작업을 하고 나서야 지난 기간 배웠던 내용의 윤곽을 어렴풋이 나마 잡을 수 있었고, 그것은 나에겐 커다란 행운이었다.
....

[hwp/pdf]한의학 원론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