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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포스트모던

들어가며
어느새 ‘포스트모던’이라는 단어가 우리 주위에서 흔히 쓰이는 일상어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서구적이고 奇異한 것으로만 여겨졌던 이 단어가 이제 우리의 문제, 우리의 논의대상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 그 이념이 철학적으로 확실히 정립되지는 않았다. 한국 사회는 모더니즘의 발생에 대한 蓋然性이 서구에서처럼 확연하지 않다. 즉 한국 사회는 세계사적 조류에 별로 영향을 받지 못한 제 3 세계적인 면모가 강하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수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한국 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발판 없이 상당 부분 수용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 이유에 대해서 뒤이어 서술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로부터 출발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이 나오게 된 蓋然性과 그 세부적 측면을 관찰한 후 이를 디자인의 측면에서 서술하기로 히겠다.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Signifie' : 연쇄적 Signifiant
Signifie' 와 Signifiant 는 소쉬르1)1) 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일반 언어학 강의.
의 언어학 이론에 따른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모더니즘과 뒤이어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겉보기 특성을 지적하는 말로 이보다 더 간단한 말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소쉬르의 이론을 원용한 까닭은 디자인이 일종의 言語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signifie'는 언어의 내적 측면 즉 의미전달구조를 의미한다.반면에 연쇄적signifiant은 언어의 외적 측면이고 청각 영상의 표면적 연쇄를 말한다.
- 모더니즘의 등장과 전성
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일종의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불린다.2)2) 동아세계대백과사전
보들레르는 “모더니티의 한쪽은 찰나적,일시적,우연적 측면이며 다른 한쪽은 영원불멸한 측면이다.”3)3) Baudelaire.“근대생활을 그리는 화가”(1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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