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80년대의 학생운동


I.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우리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학생들이 거리를 메우고 데모를 하는 것을 한번 이상쯤은 TV나 신문을 통해 혹은 직접 본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 데모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고 접하기 쉬운 사회의 모습중 하나이다.
이번에 우리 토론조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의 데모, 특히 80년대 학생들의 학생운동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러한 학생들의 행동이 한국의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이 선배들의 사상과 행동 그리고 그로 인한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우선 80년대의 학생운동을 크게 두 시기로 구분하였다. 먼저 전반기는 80년부터 87년까지이고 후반기는 88년부터 92년까지로 했다. 이러한 기준은 우선 5.18 광주민주화운동후 87년 6월 항쟁까지를 크게 하나로 나누었고 87년 이후 전국적 학생운동 조직인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이하 전대협)의 6년간을 다루었다.

II. 학생운동의 개념

1. 운동의 개념
운동(movement)이란 한 집단이 자신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결합하여 이념의 실현이 완수될 때까지 행하는 노력의 전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런 운동이 일어나는 원인은 어느 사회라도 그 사회에는 낡은 제도나 관행, 오도된 문화, 자연으로부터의 속박이 있다. 인류의 역사는 어쩌면 이러한 속박에서 해방되기 위한 노력, 즉 운동과정이라 볼 수 있다.

2. 운동의 일반적 성격
운동은 의식성, 조직성, 지속성을 갖는다. 모든 사회운동은 목적의식성을 지닌다. 이러한 의식성은 선진사상에 의해서 담보된다. 그리고 모든 사회운동은 조직적 이여야 한다. 민중들은 그 사회역사 속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저항을 하지만, 그들이 다수임에도 쉽게 해방되지 못하는 것은 조직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회운동은 지속성을 갖는다. 결코 순간적 일시적 투쟁이나 간헐적 돌발적인 투쟁으로 끝나지 않는다.

3. 학생운동이란 무엇인가
....

[hwp/pdf]80년대의 학생운동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