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소비자운동

<소비자운동의 변화방향>

▶ 소비자운동이 시작된 것은 1960년대의 일입니다.
1962년, 미국 케네디 대통령은 안전의 권리(the right to be safe), 알 권리(the right to be informed), 선택할 권리(the right to be choose), 의견이 청취되어야 할 권리(the right to be heard) 등의 네 가지 권리를 소비자의 권리로서 선언했습니다. 그 이후 국제협동조합(1964), 유럽공동체(1975), 국제소비자연맹(IOCU, 1980) 등이 모두 이를 지지하면서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라마다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이 배후에는 시민들의 치열한 노력과 경제적 약자로서 자기 권익을 지키려는 소비자운동이 있었음은 물론입니다.

▶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 경제개발이 급속히 진행되고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소비자운동이 등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법률에 소비자의 권익보호' 문제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6년에 제정된 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입니다. 이후 1980년에는 소비자보호법'을 제정해서 소비자의 기본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했고, 81년에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확립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은 법률적 근거에 따라 법적 보호장치를 마련하며 급속히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 소비자운동이 해야 할 일은 아직도 많습니다.
....

[hwp/pdf]소비자운동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