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朝鮮後期_漢文短篇에_關한_諸般的_攷

朝鮮後期 漢文短篇에 關한 諸般的 攷
( 江景을 中心으로 ~ )

1. 序 言

漢文短篇은 朝鮮後期(18~19C 前後)에 成立된 새로운 文學 장르다. 이러한 文學장르의 출현은 돌발적으로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漸進的이고 繼續性의 原則에 입각해서 출현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漢文短篇의 盛行은 兩亂 以後 급격한 封建體制의 崩壞와 庶民意識의 成熟․商品貨幣經濟의 발전에 따른 生産力의 增大로 인하여 발생하였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특히 封建體制의 內的矛盾의 激化는 身分秩序의 變質, 基層部인 農民層의 分化, 商工業을 통한 新興 富者의 대두, 封建倫理의 束縛으로부터 人間性의 解放, 傳統的 價値觀의 변화등 社會 全般에 걸쳐 새로운 歷史 現象을 惹起한다. 이러한 生産力의 高揚에 의한 의식의 변화는 기이하고 신비로운 說話보다 現實的이고 合理的인 내용의 이야기를 요구하게 한 것이다. 이들 이야기의 제보자는 이야기꾼으로 불리우는 傳奇叟․講談師․講唱師들에 의해 다양한 口演過程을 거쳐 여기에 관심과 흥미를 지닌 누구에 의해 記錄되기에 이른다. 곧 ‘붓’이 입을 대신하여 ‘듣는 이야기’에서 ‘보는 이야기’로 정착된 것이다. 여기서 漢文短篇이 성립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土臺로 하여 漢文短篇의 文學的 背景, 담긴 意味등에 대해 조목조목 살펴보기로 하겠다.

2. 本論

⑴ 講談師의 出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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