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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적관점에서본도


도스토예프스키의 사상

보통 우리가 도스토예프스키를 생각하면 러시아의 대문호, 또는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의 저자, 아니면 어떤 작품을 썼고 무엇을 했는지 하는 정도일 것이다.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그의 생각 특히 그가 많은 영향을 받은 기독교적 관점에 대해서 그의 생각을 보고자 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년에 태어나 1881년에 죽었다. 러시아는 서구에 비해 근대화가 늦어지면서 황제가 통치하고 농노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유럽 여행을 통해 서구 자유주의 물결을 알고 있었으나, 그는 오히려 러시아의 민중 그리고 그들의 종교인 기독교(러시아정교)에 희망을 걸었다.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에도 그러한 그의 세계관과 인생관이 잘 드러나 있다. 이 작품은 그의 마지막 작품으로서 1879년 1월에 신문 연재를 시작해서 1880년 11월에 완결하고 1881년 1월에 죽었다.
그의 서구 휴머니즘에 대한 비판은 곧 우리가 알고 있는 서구 근대성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에는 이반이라는 인물이 나온다. 표도르비치 까라마조프의 둘째 아들이자 형제들 가운데 유일하게 대학을 마친 지식인인 이반의 행적과 사고 방식은, 서구 사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이반이 내다보는 세상은, <모든 것이 허용되는> 세상이다. 그가 스메르자코프에게 영향을 준 사상의 핵심도 거기에 있다. 표도르비치가 실성하여 돌아다니는 거리의 여인을 강간하여 나은 자식이라고 암암리에 알려진 스메르자코프는 표도르비치의 하인으로 박대를 받으며 일하다가 이반의 사상적 뒷받침으로 아버지를 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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