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경제발전과 국토개발 문제

지리학에서 경제발전과 국토개발 문제를 다루게 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본래 지리학은 법칙추구적인 학문이라기 보다는 관찰한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에 큰 비중을 두었었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대한 연구보다는 ‘지역’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쏟았다. 하지만 독일의 지리학자인 Schafer의 영향과 계량분석기법이 지리학에 도입됨으로써 지리학의 관심이 ‘지역’에서 ‘공간’으로 옮아가게 된다. 사실 지리학자의 경제발전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한계를 띨 수밖에 없다. 이것은 환경문제나 교통문제에 있어 지리학이 일정수준의 한계를 벗어날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경제문제에 대한 연구는 지리학자보다는 경제학자가 좀더 깊이있게 하는 것이 사실이고 다만 지리학자가 경제발전문제를 연구함에 있어 찾을 수 있는 의의는 기존에 정립된 경제이론을 끌어와서 공간에 적용시키는 정도일 것이다. 지리학자가 나름대로 경제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점은 기존의 경제이론을 공간에 결부시킴으로써 좀더 직접적으로 다시말하면 우리릐 현실에 맞게 변용시켜서 바로 현실에 적용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

[hwp/pdf]경제발전과 국토개발 문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