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영화로 알아보는 정보사회의 모습

⓵ 영화에서 사람을 감시하는 기술에 대하여

우리는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한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이 영화는 정보통신 기술이 사람을 감시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제로 전개되고 있다. 또한, ‘이글아이’라는 영화에서는 위와 같은 기술이 발달하여 사람을 감시하는 도구들이 많이 등장한다. 지금부터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여 사람을 감시하는 도구에 대해 알아보자.
- 1. 핸드폰
핸드폰의 등장은 영화의 여러 장면에서 등장한다. 남자주인공(제리)은 자신의 통장으로 거액의 돈을 받고, 집에 들어가 엄청난 양의 소포를 받게 된다. 바로 그 때, 익명의 한 여성으로부터 핸드폰으로 전화를 받는다. 그리고 이 여성은 제리에게 30초안에 경찰이 들이닥칠 것이니 빨리 도망치라고 명령을 내린다. 또한, 여자주인공(레이첼)도 술집에서 술을 마시다가 익명의 한 여성으로부터 핸드폰으로 전화를 받는데 이 여성은 레이첼에게 아들의 모습을 근처의 TV화면에 보여주면서 아들을 살리고 싶다면 빨리 자동차 안으로 타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 여성은 ‘아리아’라는 컴퓨터인데 아리아는 핸드폰을 매개로 제리와 레이첼에게 영화 속에서 계속 명령을 내리고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지를 감시한다.

- 2. 컴퓨터(=아리아)
아리아는 임무가 제대로 수행되기를 원하면서, 남녀주인공들이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는지를 감시도 한다. 그래서 아리아는 주인공들을 감시하면서 본인이 직접 길거리에 있는 전광판과 신호등을 임의대로 조작한다. 심지어 경찰들을 따돌리려고 쓰레기장에 있는 기계를 조작을 하고 경찰과 주인공들간의 추격 중 컨베이어벨트를 임의대로 조작, 공항에서 보안검사를 할 때 컴퓨터가 직접 사진을 변경한다.

- 3. 네비게이션
....

[hwp/pdf]영화로 알아보는 정보사회의 모습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